시험 직접 보고 와서 직접 타이핑 쳤어요~ 공부하시는 학생분들께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답안은 제일 아래에 있어요. 시험문제 저작권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있습니다.
1과목 소프트웨어설계
1.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서로 다른 기종 간의 하드웨어나 프로토콜, 통신환경 등을 연결하여 이루어질 수 있게 서비스 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① 미들웨어
② 하드웨어
③ 오픈허브웨어
④ 그레이웨어
2.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하는 유스케이스는?
① 연관
② 확장
③ 선택
④ 특화
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기능적 모델은 사용자 측면에서 본 시스템 기능이며, UML에서는 Use case Diagram을 사용한다.
② 정적 모델은 객체, 속성, 연관관계, 오퍼레이션의 시스템의 구조를 나타내며, UML에서는 Class Diagrma을 사용한다.
③ 동적 모델은 시스템 내부 동작을 말하며, UML에서는 Sequence Diagram, State Diagram, Activity Diagram을 사용한다.
④ State Diagram은 객체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나타내며, Sequence Diagram은 하나의 객체가 가진 상태와 그 상태의 변화에 의한 동작순서를 나타낸다.
4. 운영체제 분석을 위해 리눅스 버전을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는?
① ls
② cat
③ pwd
④ uname
5. 럼바우(Rumbaugh) 분석기법에서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모델링은?
① Object
②Dynamic
③ Function
④ Static
6.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의 생성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② 빌더(Builder)
③ 어댑터(Adapter)
④ 싱글턴(Singleton)
7. 현행 시스템 분석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① DBMS 분석
② 네트워크 분석
③ 운영체제 분석
④ 인적자원 분석
8. UML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 내 클래스의 정적 구조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클래스, 클래스의 속성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① Activity Diagram
② Model Diagram
③ State Diagram
④ Class Diagram
9.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Coad-Yourdon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①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데이터 모델링하는데 초점을 둔 방법이다.
②객체, 동적,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이다.
③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방법이다.
④ Use Case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10. 객체지향 개념에서 연관된 데이터와 함수를 함께 묶어 외부와 경계를 만들고 필요한 인터페이스만을 밖으로 드러내는 과정은?
① 메시지(Message)
② 캡슐화(Encapsulation)
③ 다형성(Polymorphism)
④ 상속(Inheritance)
11. 디자인 패턴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재사용으로 얻어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소프트웨어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② 개발 프로세스를 무시할 수 있다.
③ 개발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할 수 있다.
④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12. 다음은 어떤 프로그램 구조를 나타낸다. 모듈 F에서의 fan-in과 fan-out의 수는 얼마인가?
① fan-in:2, fan-out:3
② fan-in:3, fan-out:2
③ fan-in:1, fan-out:2
④ fan-in:2, fan-out:1
13.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업무)를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머,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해 내는 기법은?
① 객체지향 분석
② 구조적 분석
③ 기능적 분석
④ 실시간 분석
14. 다음 중 요구사항 모델링에 활용되지 않는 것은?
① 애자일(Agile) 방법
②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③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④ 단계 다이어그램(Phase Diagram)
15.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의 가치가 아닌 것은?
①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②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의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③ 실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보다는 이해하기 좋은 문서에 더 가치를 둔다.
④ 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대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16. 응용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는?
① WAS(Web Application Server)
② MOM(Message Oriented Middleware)
③ RPC(Remote Procedure Call)
④ ORB(Object Request Broker)
17.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이 아닌 것은?
① 모듈의 기능을 예층할 수 있도록 정의한다.
② 이식성을 고려한다.
③ 적당한 모듈의 크기를 유지한다.
④ 가능한 모듈을 독립적으로 생성하고 결합도를 최대화한다.
18.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내·외부 송·수신 연계기술은?
① DB링크 기술
②소켓 기술
③ 스크럼 기술
④ 프로토타입 기술
19. 소프트웨어 설계 시 제일 사우이에 있는 main user functon에서 시작하여 기능을 하위 기능들로 분할해 가면서 설계하는 방식은?
① 객체 지향 설계
② 데이터 흐름 설계
③ 상향식 설계
④ 하향식 설계
20.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이 향상 된다.
② 자동화된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이 향상된다.
③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에게 사용 방법을 신속히 숙지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④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답안
1 ①
2 ②
3 ④
4 ④
5 ①
6 ③
7 ④
8 ④
9 ①
10 ②
11 ②
12 ②
13 ①
14 ④
15 ③
16 ③
17 ④
18 ②
19 ④
20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