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er와 Setter 메서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메서드로, 객체의 멤버 변수에 접근하고 값을 설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메서드들을 통해 캡슐화(Encapsulation) 개념을 구현하여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Getter 메서드는
멤버 변수의 값을 가져오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get"으로 시작하는 메서드 이름을 가집니다. Getter 메서드는 주로 해당 멤버 변수의 값을 읽을 때 사용됩니다. Getter 메서드는 보통 인자를 받지 않고, 해당 멤버 변수의 값을 반환합니다.
Setter 메서드는
멤버 변수에 값을 설정하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set"으로 시작하는 메서드 이름을 가집니다. Setter 메서드는 주로 해당 멤버 변수의 값을 변경할 때 사용됩니다. Setter 메서드는 보통 해당 멤버 변수의 값을 인자로 받아 설정합니다. 반환 값은 일반적으로 void입니다.
Getter와 Setter 메서드를 사용하면 멤버 변수에 직접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접근하여 데이터의 무결성과 보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필요한 유효성 검사나 추가 로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Getter와 Setter 메서드의 예시입니다: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 Getter 메서드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 Setter 메서드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Getter 메서드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
// Setter 메서드
public void setAge(int age) {
this.age = age;
}
}
// 사용 예시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setName("John");
person.setAge(25);
System.out.println(person.getName()); // "John" 출력
System.out.println(person.getAge()); // 25 출력
위 예시에서 getName()과 setName()은 name 멤버 변수에 접근하고 값을 설정하는 Getter와 Setter 메서드입니다. getAge()과 setAge()은 age 멤버 변수에 접근하고 값을 설정하는 Getter와 Setter 메서드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